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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대박 공감이다.

요즘 솔직히 레벨 디자인이나 게임 구성은 오히려 퇴화된 느낌이다. 아니 오히려 레벨 자체가 없다고 봐야지..

요즘 게임은 난이도가 들쑥날쑥한건 기본에 전반적으로 또 쉬운 편이다.

대표적으로 옛날에는 'Life X 3' 이런식으로 게임 시작해서 한번만 닿아도 라이프가 1씩 깎이거나

스테이지 처음으로 돌아가버리는데 나중에는 라이프 개념이 아니고 HP게이지 형태였으나 최신 게임들은

아예 HP자체의 개념이 없고 대략 몇초정도 쉬다보면 저절로 회복되버리는 게임이 부지기수다.

거기다 오토세이브로 죽기 바로 직전에서 부활해버리니 아무리 요즘 사람들이 불편한건 못참는다지만

이건 솔직히 편의를 너무 봐줘버린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요즘 게임은 '보너스'의 눈물겨운 가치를 느낄수가 없긴 함ㅋㅋ

씨박 이것도 공감이다 ㅋㅋㅋ 콜옵 블랙옵스 같은 경우 원판 게임은 4만원대면 사지만 게임 자체가 왠지 절반만 완성된 느낌이
강했고 제대로된 플레이를 하려면 DLC를 따로 구입해야 하는데 전부 합치면 12만5천원이라는 웃지 못할 사태가 발생한다.
옛날 게임은 후속작은 확실히 후속작 다운 맛이 있었지만 요즘 게임들은 후속작이 오히려 전작보다 떨어지는 부분이
반드시 존재하고 있으며 발전되는 부분 자체도 상당히 미미한 편이어서 진정한 의미의 후속작이라는 느낌보다 패치버젼
정도라는 느낌. 저 사진에 보이는 2005 같은 경우도 솔직히 개공감하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삼국무쌍 시리즈다.
삼국무쌍은 항상 원작 게임을 애매하게 만들고(일기당천이 컨셉인데 맵에 등장하는 적들이 굉장히 적음) 이후에 맹장전이라는
확장팩을 내는게 항상 정해진 관례(진정한 일기당천은 이 맹장전에서만 즐길 수 있음) 그런데 문제는 뭐냐면
맹장전 같은 경우는 시나리오가 캐릭터마다 딸랑 하나만 있다던지, 확장팩인 주제에 원작 게임의 1/10 정도의 스케일밖에
되지 않아 상당히 애매한 느낌이 되버린다. 애초에 두가지 장점을 한 게임으로 합칠 생각을 왜 안하는지 모르겠다..
아니.. 모르겠는건 아니지 ㅋㅋㅋ 돈을 더 벌려고 그러는거겠지.. 이자식들 돈맛을 너무 알아버린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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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번드피닉스 음 , 요즘 게임이 그래픽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뭔가 부족한게 있나 보군요

    내가 볼때는 다 빵빵해 보이는데, 그건 무지한 저의 생각뿐?
    2011.08.18 18:3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요즘 게임은 뭐랄까.. 빵빵한건 사실이지만 옛날처럼 절묘한 맛이 많이 없는것 같아요.. 2011.08.19 00:3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스라이 이 짤은 전에도 봤습니다만 볼때마다 공감되네요. 전 둘다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데, 게임사도 장인정신이 사라지고(옛날처럼 제작자가 완전히 만족할 때까지 개발할 수가 없죠. 투자자나 유통사가 난리를 쳐서...) 결국 마감에 쫒겨 허겁지겁 내고 이익만 내려 하죠...
    요즘 게이머도 예전과 달리 난이도가 어려우면 때려쳐버리지 않나 합니다. 예전같은 경우 하다하다 안되면 절망하지만, 개중에는 기어이 성공하고 마는 용자가 있기 마련이었죠. 결국 서로 정보를 교환해가며 노력하지만, 지금 같으면... 인터넷에 혹평 마구마구 써댈 걸요? 게임 뭐같이 만들었다고...

    결국 시간에 쫒겨 미완성된 채로, 난이도를 낮춰 낼수밖에 없는 현실이 슬픕니다...
    2011.08.18 23:2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그래서 요즘은 신작은 거의 없고 시리즈만 주구장창 내고 있죠;
    썩어도 준치라고 어느정도 수익성은 보장되니깐요.
    단순히 난이도의 문제도 있었지만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점점 뭔가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최종단계가 되면 직감적으로 '아 엔딩이 가까워졌구나! 힘을 내자!!' 기분이 들었으니깐요 ㅎㅎ
    요즘은 조금 플레이하다보면 뜬금없이 엔딩이 나오는듯;
    스텝롤이 다 지나간후 '추가 컨첸츠를 기대해주세요~ (>_ㅇ)v' 이런 느낌이랄까요 ㅋㅋㅋㅋ
    솔직히 완전무결한 완성도로 제대로 나오는 게임은 요즘 거진 없는건 부정할수가 없네요..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빠져드는 뭔가가 부족한듯..
    2011.08.19 00:3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귀뚜라미_ ㅋㅋ 점점 자극적이고 상업적인 애니메이션을 내놓는게 추세..랄까 2011.08.19 02:2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게임도 그렇지만 애니도 그렇죠.. 2011.08.19 02:5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귀뚜라미_ 억 말실수...지만 똑같은말 ㅋㅋ 2011.08.19 16:24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헐 뭐든지 애니가 되는 귀뚤님의 방정식 ㅎㅎ 2011.08.19 17:10 신고
  • 프로필사진 소마 참 공감되는 포스트입니다
    그것도 오늘 DLC막장 이벤트를 본 시점에 이런 글을 보내요...
    STEAM 에서 워해머 4만 세계관 게임 던오브워 시리즈들 토탈 패키지가 떳는데
    경악 스러운것이 레트리뷰션 이라는 게임 하나에 DLC 가 총 10개 넘습니다...
    >각 종족 패키지 캠패인에 특수 아이탬 추가 각각 DLC6개
    >각 종족 영웅 스킨(<스킨만 입니다) 패키지 DLC6개
    >각 종족 스킨 DLC 3개
    몰론 개당 1달러에서 최대 8달러 사이지만 역시 끔직 합니다요 ㅠㅠ
    2011.08.19 13:5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아니 정말 게임을 즐길만큼 즐기고 후속작을 기대하기는 막연할때는 저런 추가 컨텐츠가 기쁠수도 있지만요
    애초에 DLC를 의식해서 게임 자체의 완성도를 반토막내놓고 저런식으로 팔아먹으니 욕먹는게 당연하지요ㅋㅋㅋ
    그냥 넣어줬다면 더도 없이 기쁜 마음으로 플레이해줬을텐데
    이건 뭐 사놓고도 기분 더러우니 최악입니다 ㅋㅋ
    2011.08.19 14:2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투 핸드 핸디 왠지 온라인 게임도 저 짤과 비슷한 루트를 타고 있는 듯 합니다.
    특히 돈슨이라던지 돈슨이라던지 돈슨이라던지,
    갈수록 캐시템과 사행성 아이템으로 떡칠이 되어가고 있지요.
    예전엔 즐기려고 게임하는데 요즘은 그냥 렙업하려고 게임하는 느낌.
    그러다가 현질하고...
    실력보다 돈질이 우선시되는 인생의 맛이 느껴지지요.

    전 더도말고 덜도말고 딱 디아블로2 때가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그땐 참 두근두근 거리며 플레이했는데,
    아 그러다 인생 퇴갤할 뻔 했지.
    2011.08.19 22:1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오 디아블로2ㅎㅎ 저도 많이 했었죠. 3일만에 무려 레벨80까지 올렸을 정도니깐요;;
    유감스럽게도 디아3는 현금거래를 집어넣는다네요..-_ㅜ
    사실 제가 온라인 게임을 싫어하는 이유가 그거였습니다.
    지금은 게임 전반에 저런 추세가 만연해있지만 온라인은 초창기때부터 저런게 좀 있었죠..
    그래서 왠지 싫었다는..ㅋㅋ
    미친 넥슨. 요즘은 pc방에도 횡포 제대로더군요.. 어우 돈슨 ㅋㅋㅋ
    2011.08.19 22:3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세이지준 솔직히
    윗 짤은 공감이 가는데
    아래짤은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넵튠 DLC을 보니깐 왠지 조금은 공감이 간듯한 기분이랄까?

    온라인 게임때는 산을 쌓았지만 콘솔은 뭔가 빼간 느낌?! ㅌㅌㅌ
    2011.08.25 16:00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요즘 게임들 완성도보면 정말 시망스러운거 많습니다ㅋㅋㅋ
    계속 컷씬만 흐르다가 좀 재밌어지려고 하면 출발 드림팀 마냥 겁나 뜸들이더니
    '결국은 다음 이시간에..' 이런 식이죠..
    곧이어 발매될 유료컨텐츠를 기대해주세요 호갱님~
    2011.08.25 17:0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예나예슬파파 예전에는 자신이 열심히 한 그 느낌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게임이 많았죠..
    요즘은 저녀석은 어떻게 좀 고쳐 줘야 끝낼 수 있을까 생각이 들도록 만들더군요.
    예전처럼 한 작품을 10번정도 하는 게임이 과연 있으려나..
    2011.09.10 15:4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저도 요즘은 인퍼머스2 이후로 3번 이상 클리어해본 게임은 없는것 같네요..
    그것도 사실상 트로피를 모으기 위한것이었지만
    2011.09.10 16:39 신고
  • 프로필사진 ㅁㄹㄴㄹㅇㅁ DLC야 욕먹어도 싼 개념이긴 하다만

    난이도에 관해서는

    오히려 옛날게임 제작자들한테 욕좀 한바가지 퍼주고싶은 심정.

    말마따나 옛날게임은 기회를 겨우 세번만 줘놓고는 죽으면 게임 맨 처음부터 다시시작하죠.

    이건 칭찬해야 할 요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작 제작해놓은 게임의 플레이타임은 3시간도 안되는 X밥이 난이도만 뭐같이 올려가지고

    플레이타임 늘리려는 수작으로밖에 안보임. 게임이 스트레스 풀려고 하는건데

    무슨 직장에서 일을 하는것마냥 인내심을 강요하는게 저로서는 이해가 안되는 점입니다.

    레벨 디자인의 경우에도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은 도저히 피할수가 없는 함정이나, 적 보스의 약점등.

    게임을 플레이어 엿먹일려고 만든듯한 느낌이 있죠.

    한번의 게임오버도 없이 긴장감있고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는 요즘게임에 비해

    옛날게임은 엔딩때말고는 즐거움을 줄수가 없음.

    2012.02.02 15:2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음.. 그래서 옛날게임이 성취감이 강했었죠..
    요즘 게임은 어떻게든 대충 막 하다보면 뽀록으로 클리어되는게 너무 많다보니..
    엔딩을 한번 봐버리면 다시는 안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옛날 게임들은 엔딩을 봐도 더 완벽하게 플레이하려고 반복 플레이를 많이 했었지요..
    그 현재 유행하는 대표적인 스타일의 게임이 파판 시리즈라고 볼 수 있죠-_-;
    ㅇ버튼을 연타하다보면 어느새 엔딩이 나오고 있는..
    2012.02.27 00:30 신고
  • 프로필사진 오랑우탄 옛날 게임은 이제 불편하고 재미 없어서 다시 하라고 해도 못합니다.
    그 당시에는 엄청 재미있고 신세계였겠죠.하지만 어디 영원한게 있던가요.
    옛날 게임 따지기로 치자면 애플 컴퓨터 시절에 게임들 수도 없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다 잊혀졌죠. 더 재미있고 좋은 게임이 나오면서 잊혀졌잖아요.
    지금 하는 게임들도 더 좋은 게임이 등장하면 그런식으로 잊혀질 겁니다.이제껏 그래왔는데 볼것도 없잖아요.
    물론 옛날것이 나쁜것만이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고 하지만 이제와서 다시 옛날 게임 해보니까 감흥이 나던가요. 옛날 게임들 재미 없잖아요 요즘 게임이 워낙 편하고 재미있으니까.
    2017.04.03 11:3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옛날 게임이 재미없고 요즘 게임이 무조건 재밌다는 말에는 동의를 못하겠네요.
    명작은 영원히 명작입니다.
    새로운 것만 추구하면서 두고 가는 것들도 있잖아요.
    요즘 세상이 아무리 좋아져도 즐거웠던 학창시절까지는 부정할 수는 없죠..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2017.04.03 11:36 신고
  • 프로필사진 오랑우탄 저도 명작이 나빴다든지 이런말 하려는건 아닙니다.즐거웠던 학창시절도 있습니다.하지만 그 학창시절은 결국 지나갔잖아요. 학창시절에 계속 머물러 있을 수도 없잖아요. 어차피 학창시절과 함께 즐겼던 게임들은 다 잊혀졌지요. 오락실에서 하던 수도 없이 많은 게임들 지금 하나요.안하잖아요. 비교가 되어지니까 안하게 된다고 봐야죠.옛날 게임만 하던 시절에는 몰랐는데 에뮬레이터 같은걸로 돌려보고 비교해보면 너무 불편하고 재미 없습니다. 그동안 이렇게 불편한걸 해왔나..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화가들도 그림을 그립니다.명작이 있죠 화가들의 작품도.하지만 화가들은 자기가 그린 그림이 영원할 거라고 생각해서 새로운 그림을 그리지 않는 건 아닙니다.그건 이미 더이상 화가가 아니잖아요.화가들도 기존에 자신이 그렸던 작품은 잊고 다시 새 작품을 만들죠.
    게임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2017.04.03 11:5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섬뜩파워 음.. 아무래도 오랑우탄님은 매우 현실적인 분이신것 같네요ㅜㅜ
    저나 와이프나 친구들은 지금도 옛날게임들을 같이 많이 하고 진심으로 재밌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무래도 나이들을 먹다보니 최근게임은 잘 안하고 예전에 같이 했던 게임들 위주로 같이 하게 되는것 같아요..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2보다 1을 더 지금도 많이하고 철권도 7까지 나왔지만
    아직까지는 태그1을 하게 되는것 같아요.
    저는 아무래도 과거 속의 사람인가 봅니다ㅋㅋ
    뻘하지만 AVGN같은거 보면서 내심 부러워했거든요.
    2017.04.03 12:01 신고
  • 프로필사진 오랑우탄 아마도 게임에서 풍기는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그런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저도 몰랐는데..
    옛날 게임들 하다보면 그런 특유의 분위기라고나 할까 그런건 저도 옛날 게임에 대해서 저도 완전히 잊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확실히 게임의 배경음악이나 익숙한 게임의 배경,풍경 그런 것들 때문에 말이죠.
    아마도 그런것들 때문에 옛날 게임들에 뭔가 미련이 남는가 봅니다.하지만 적응하면 또 적응 되요.ㅋㅋ
    2017.04.03 12: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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