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이야기

쿠를할합까

섬뜩파워 2008. 5. 14. 10:3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saintn.egloos.com>

 

아마 로봇대전 올드게이머중엔snes9xzsnes로 한글화된 4차 로봇대전을 플레이 해 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초창기 슈패컴 에뮬은 반투명효과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지만

최적화된 환경과 롬파일 자체의 안정성이 뛰어났고 중간세이브도 할 수 있었기에

꽤나 인기가 많았다.파판6라던지바하무트라군, 크리노트리거,테오데등을

상당히 쾌적하게 pc로 즐길수 있었던.. 좋은 때였다.

바로 그 좋은때에 미니 게임보이로 있었던2차로봇대전은 아는 사람만 아는 게임이었고

로봇대전이라는 게임자체가 내 나이또래에선 충분히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게임이었기에

4차로봇대전 역시 에뮬로 접하게 되었다. 그 당시는 인터넷보급율이 초창기때였고

익스플로어는 있었지만 '이야기'라던지 'pc통신'등 모뎀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대새였다.

그리고 지금은 사라진백업CD가 판치던 시대이기도 했고^^;

그 백업CD안에는 70%정도가 한글화된 4차로봇대전 롬파일이 들어있었다.

거기다 제대로 반투명효과까지 지원되는 실행기까지..

돌려본 결과는 감동 그자체였으며새턴판F를 하던 친구와는 너무 대조되는 상황이었지만

엄청나게 재밌게 플레이 했었다. 이게 아마 나의 진정한 로봇대전 입문기가 아닐까.

후에는 90%까지 한글화가 진행된 롬파일이 지통실을 통해서 덤프된 모양이지만

저 유명한 명대사쿠를할합까를 잊을 쏘냐..

그당시 우리는 과연 저뜻이 뭘까? 하는 심각한 고민속에.. 온갖 상황 속에서도

사용가능한 유행어로 둔갑하기에 이른다.

나중에 어느 근성있는 게이머님(칠흑천사님)께서 각종 가라오케모드와 게임상의 대사를 총 짜집기해서

드디어 저 뜻을 밝혀냈는데..

원문은 바로'くっ とどかん'이라고한다...

즉.. "씨X! 닿지않아!"라는 뜻으로.. 사정거리가 긴 공격에 반격하지 못하는 상대편이

내뿜는 대사였던 것이다.. 왠지 그런의미의 대사가 아닐까 짐작은 했지만..

역시 맞았다니.. 예전에 일본말 하나도 모를때는 지껄이는대로

우리가 멋대로 상상을 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면 그 뜻이 맞았다; 좀 신기한듯.

어쨋든..쿠를할합까는 잊지 못할 내 게임인생 최고의 명대사일 것이다..

참고로 사진은 GBA판 OG2.. 여기서도 아직 수정이 안된걸 보니.

한글화하시는 분들이 저 대사의 역사(?)와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계시는듯.

Comments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