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 솔직히 말해서 나는 철권5를 시작할때 로져로 먼저 시작했다.(이번엔 알렉스가 등장하지 않는다. 쳇. 어째서냐..)

이유는 TT때부터 워낙 동물조합을 좋아해서;; 쿠마&로져 콤비가 이외로 쓸만했기 때문이다. (웅비권>애니멀어퍼컷의 태그콤보는 지금봐도 일품이란 말이지..)

나름 엽기적인 취향도 반영된 거겠지만


5에서는 전 캐릭이 상향 평준화가 되었으므로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성능이 되었다. 특히 파워가 굉장히 강력해져서 여러모로 속이 후련한 캐릭터가 됬달까나.


게다가 첫 타임 릴리즈 캐릭터라니. 얼마나 설레이는 마음으로 이 캐릭을 잡았을까;;

비록 대전장이 되었던 '그장소'는 나에게 있어 정말 악몽과도 같은 곳이었지만

후에 게임센터나 여러 고스트를 봤을때.. 로져라는 캐릭터..


충분히 매력있었다.


그때문인지 희안하게도 철권5에서 내가 플레이 가능한 캐릭중에서도 가장 높은

승률을 갖게 되었다; 풍신빠돌이었는데 로져덕분에 득달했달까;;

뭐 지금나온 5니 dr이니 6를 즐기는 사람들은 거의 골수팬이다 보니 실력에 대해

얘기하는건 정말 부끄럽지만.. 오랜만에 어렸을때 느꼈던 격겜의 재미를 새삼 느꼈다. 이캐릭에 대해 하나하나 파해쳐보고 싶었다.. 예전부터.. 내가 느낀 로져를



>조금 쓸려고 했는데.. 내가 봐도 너무 길다;

기술에 대한 얘기를 좀 해보자!


원투펀치(lp,rp):속도는 보통, 짧다는게 단점이다. 사용법은 다른 캐릭터와 다르지 않다. 상단이라는 점에 주의.

원투어퍼(lp,rp,lp):원투와 병행한 견제기. 카운터시 3타까지 들어간다. 3타가 중단이긴 하지만 매리트는 없다. 차라리 원투>핀킥(3rk)의 연계가 더욱 효과적.

엘보따귀(3lp,rp):2타를 전부 사용하는것 보다 1타를 카운터로 노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발동속도는 빠른편. 카운터 히트시 상대는 엎드린 상태로 다운되므로 애니멀 헤드버트(3ap)가 확정으로 들어간다.

애니멀 헤드버트(3ap):용된 기술. 전작에 비해 파워가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가드시켜도 우선권을 거머쥘수 있으며 다운공격에서 엄청난 활약을 펼친다. 로져를 상승무공타게 만드는 기술.

애니멀펀치(6ap):몸을 뒤로 쭉 뺏다가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발동은 느리지만 가드해도 상대를 약간 밀어내며 히트시 빠른속도로 상대방을 날려버리므로 애니멀어퍼컷과 병행한 기상공방전이 유리하다.

다이너믹 스매시(66rp):주력기중 하나. 상대를 빙글빙글 날리는 강력한 중단펀치를 날린다. 딜캣이나 공콤 마무리로도 자주 쓰인다. 엎드린채 다운된 상대에게 다운기로도 들어간다.

론두힐(lk,rk):하단을 완전히 회피하는 기술. 발동속도는 느리므로 하단을 읽었을때 쓰는 것이 좋다. 히트하면 바운드 되므로 다이너믹 스매시(66rp)가 연속으로 2번이나 맞는다.

테일커터(1lk):발동속도가 매우 빠른 하단기. 거리는 상당히 짧지만 파워도 강하고 히트시 다양한 공콤이 들어간다. 간단하게 에어즈록(6rk,lk,rp) 정도만 넣어줘도 대미지가 꽤 되는편. 컷킥과 병행하여 이지선다를 걸기 좋다.

애니멀 킥 러시(1rk,lr,rk,lk,rk):벽콤보로 4타까지 확정적으로 들어간다. 중간에 막혀도 백대쉬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뒤로 빠져서 이외로 확정반격은 거의 없다. 오히려 달려드는 상대를 다이너믹 스매시로 날려버릴 정도.

아리킥(2ak):킹을 베이스로 한 캐릭답게 아리킥이 존재한다. 더군다나 킹처럼 중간에 스매시까지 들어간다. 공중콤보로 쓰기엔 다른 좋은 기술이 많지만 중거리 심리전이나 낙법캣치등에서는 우수한 성능을 지녔다.

애니멀 스윕(횡이동중rk):하단기. 발동속도는 보통이지만 히트하면 다양한 콤보가 들어간다. 국콤으로는 핀킥(3rk)>잽>다이너믹 스매시. 컷킥과 이지선다를 걸기에 좋다.

더블 스핀 캐스터네츠:(ap,ak):공콤에서 대 활약하는 기술. 공콤으로 사용시 1타만 써주고 다른 기술로 연결해 줘도 좋고 2타까지 사용후 애니멀 스탬프(9ak) 반확정까지 넣은후 다른 콤보를 끼어넣어줘도 좋다. ak사용시 방향키를 위로 하는 것으로 하단으로 바뀌지만 발동이 너무 느려서 사용할 일이 없을 것이다.

캐스터네츠 킥(ak):더블 스핀 캐스터네츠의 2타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기술. 발동은 느린편이지만 상대의 기상을 잡아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히트시 에어즈록이 확정히트한다.

에어즈록(6rk,lk,rp):뒷발로 두번 찬 후에 오른펀치를 날리는 기술. 3타에 딜레이가 걸린다. 다운된 상대의 기상에 겹쳐두면 전부 히트한다. 지상에서 히트시킬 경우 rp에 조금 딜레이를 걸어줘야 히트한다. 바운드콤보시에는 딜레이없이 사용해야 히트한다. 1타만 쓰면 뒤돈 상태가 된다.

애니멀 스톰(앉아있는중ap):상대를 날려버리는 박치기 기술. 가드당하면 우선권은 막상막하다. 기술 특성상 상단을 완전히 회피하며 카운터히트시 굉장히 멀리 날려버린다. 기습적으로 사용하면 좋은 기술.

롤링 토피드(44rk):브라이언의 그것과 닮았지만 훨씬 빠르고 사용후에도 일어선 상태가 되는것이 장점. 다운기로도 들어가며 가드당해도 이외로 자동백대쉬 덕분에 빈틈이 별로 없다. 때문에 공콤 마무리후 멀리 날아간 상대에게 다운기로 넣어주면 ok.

캥거루 어택(1ap):돌진거리가 상당한 박치기 기술. 중거리에서 어슬렁 거리는 상대에게 기습으로 좋다. 단 막히면 엄청난 반격을 받게되므로 눈치껏 쓰는것이 좋다.

프라잉 크로스촘(66ap):말그대로의 기술; 킹과 다를바 없지만 상대의 가드를 무너뜨리는 능력은 탁월하므로 우선권을 점한 상태에서 중거리에 넣어주는 것만으로도 압박이 된다.

너클 봄(9ap):상대의 기상을 읽고 사용하는 기술. 히트시 바운드콤보가 들어간다. 막혀도 우선권은 로저에게 있으므로 부담없는 기술.. 단 발동 순간에 원투에 막히는 경우가 많다.

애니멀 어퍼컷(6n23lp):한방 승룡권을 날린다. 풍신일가의 뇌신권보다도 대미지가 훨씬 높으며 발동속도도 쓸만한편. 기상중인 상대에게 넣어도 들어간다. 공콤중 벽에 부딪힌 상대에게 넣어주면 정말 멋지게 히트한다. 일발역전을 위해서도 감초같은 기술.

빙글빙글킥(7or8or9lk,lk):아따따두겐을 날린다; 1타가 히트하면 2타도 히트한다. 대미지도 애니멀 어퍼컷과 맞먹는데다가 어느정도 하단을 회피하는 성능이 있으므로 기습으로 사용하면 일발역전이 가능한 기술. 벽근처에서 히트시 한번 더 들어간다.여러모로 통쾌한 기술이다.

빙글빙글 펀치(6nlp):상단에 발동은 느리지만 이 기술의 진정한 목적은 가드시키는 것에 있다. 상대가 가드하면 가드가 무너지는데 이후 로져는 엄청나게 유리해진다. 어느정도 유리해지냐면.. 애니멀 어퍼컷이 무려 확정으로 히트한다. 기회만 되면 노려볼만하다.

애니멀러시&빙글빙글펀치(6lp,rp,lp,rp,lp):카운터히트시 5타까지 전부히트한다. 5타는 가드당해도 상대의 가드를 무너뜨리므로 중간정도의 발동속도의 기술은 무조건 가드불능에 빠진다. 단 4타까지가 전부 상단이고 5타의 발동속도가 절망적이라는것이 문제. 카운터 히트시 차라리 5타를 히트시키지 말고 대점프rk로 공콤을 넣어주는것이 훨씬 좋다. 정말 끝내주는 대미지가 나올 것이다.

로켓스탠스(4ap):몸을 살짝 뒤로 빼는 특수동작. 이후 다양한 파생기가 존재한다. 방향키를 앞으로 하는 것으로 로드러너 발생. 정말 느리다.. 봉인하자. rp로 히트하면 꽤 높이 띄우는데 빙글빙글킥>다이나믹 스매시or아리킥1타/스매시가 히트하므로 노려볼만하다. lk,rk는 각각 중,하단을 노리지만 발동이 느리고 짧다. ak는 발동과 파워가 그럭저럭 쓸만한 기술이 나온다.

쉬림프 킥(뒤돈 상태에서 ak):뒤돈 상태에서 대점프rk를 대용할만큼 고성능 띄우기. 다운된 상대에게도 들어간다. 막히면 틈이 좀 크지만 히트하면 공콤이 들어간다.

자이언트스윙(6426lp):킹 베이스를 대표하는 잡기 기술. 발동속도도 빠르고 파워도 강하지만 lp로 풀기가 가능하고 낙법시 공격력이 반으로 줄기때문에 벽으로 집어던지는 용도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톰스톤 파일드라이버(16rp):커맨드가 다소 희안하지만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한다. 성공하면 상대를 정신적 공황으로 몰어넣기에 충분한 기술. 짧다는 점이 아쉽다.

DDT(11ap):역시 희안한 커맨드를 지녔지만 대쉬나 스네이크 스텝(6n23n66)에서 사용하면 효과 만점이다. 거의 잽을 내미는 수준의 발동속도와 높은 대미지가 장점. 잽 등으로 가드를 굳힌뒤 사용해보자. 적절한 타이밍에 몇번 당해보면 리얼파이트로 번질수도..

프랑켄슈타이너(3ak):다운기로도 들어가며 사정거리가 이외로 길다. 발동은 느리지만 잡기에 성공하면 큰 대미지를 준다. 이외로 근거리에서 이 기술이 들어오면 당황하게끔 되있다.(잡기기술인데 무려 중단이라니...가까이에선 앉지도 서지도 못한다. 앉았다 일어나면 가드는 가능하지만..)

스네이크 스텝(6n23n66):풍신스텝중에 대시를 입력하는 것으로 스텝이 캔슬된다. 캔슬시 서있는 상태가 되므로 다양한 기술을 넣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로져는 쓸만한 기술들이 사정거리가 짧은 관계로 이 스텝으로 상대와 거리를 좁힐 필요가 있다.


공콤은 국콤위주로...
컷킥>잽>ap>lp,rp,lk (벽히트시)66rp or 6n23lp-->벽이 있는 맵
컷킥>잽>ap.ak>9ak>ak>6rk,lk,rp-->무한맵에서 좋다. 애니멀 스탬프(9ak)는 상대의 낙법을 노린경우 확정 히트한다. 그냥 누워있다면 쉬림프킥이 히트.
1lk>6rk,lk,rp
1lk>3rk>잽>lp,rp,lk or 66rp
횡이동중rk>1lk>3ap-->이건 TT때 콤보~
횡이동중rk>3rk>대시>그다음은.. 마음대로..
4ap>rp>9lk,lk>2ak,rp


기본전술

원투와 핀킥으로 압박. 테일컷터와 컷킥으로 이지선다. 다이나믹 스매시와 각종잡기 기술들로 딜캣을 걸고 다운공격은 애니멀헤드버트를 애용. 스네이크 스텝을 이용한 접근전이 주가 되겠다~ 더불어 로져는 덩치가 작은 관계로 몇몇 공콤을 제대로 맞지 않는다. 이걸 이용해서 어느정도 낙법기회가 생길때마다 컷킥을 노려보자. 로져의 최대최강 띄우기 기술은 컷킥이라는 사실.. 다이너마이트 어퍼같은 이상한 기술은 일단 봉인. 아 그리고 로져는 횡이동에 좀 약한 느낌마저도 드는; 이점에도 주의.. 나만 그런걸수도 있지만; ㅋㅋ

Comments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