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이야기

사쇼 제로 스페셜 가이드

섬뜩파워 2009. 8. 9. 01:42
일단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게임은 약베기, 중베기 버튼은 있어도 강베기 버튼은 따로 없습니다.
강베기는 약베기+중베기를 눌러야 나오죠. 이 강베기가 공격력도 엄청나고 거리도 상당히 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왠만한 필살기나 초필살기 만큼의 성능이 난다는 겁니다.
이것이 강베기가 제대로 들어갔을때의 똥파워. 한방 맞은게 이럽니다.
체력 게이지 밑에 붉게 보이는 것은 검기 게이지. 이 게이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단 어떤 공격이든 내미는 순간 검기 게이지가 하락하여 점점 공격력이 낮아지고, 또한 강한 공격을 낼수록
검기 게이지의 소비량도 많아짐. 그러나 이 검기 게이지는 점점 회복이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러시 위주로 게임을 할 경우 공격력이 점점 낮아지는 것은 이때문임. 모았다가 한방을 치면 공격력이 강한 것도 이때문임.
이 검기 게이지의 총량은 각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해갑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같은 베기를 내더라도 원거리, 근거리에 따라서 공격 모션이 달라집니다.
캐릭터마다 길이, 파워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거리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듯.
특히 약베기나 중배기는 공격 도중에 필살기로 연결시키면 콤보로 연결됩니다.(근접한정)
모든 캐릭터가 전부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거의 80%의 캐릭터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구해보면 나름 쓸만한 콤보들이 많습니다. (대시 약,중베기도 가능)
방어 무너뜨리기(잡기) 상대방이 방어를 잘할 경우에는 방어를 무너뜨릴 필요가 있겠죠.
상대방과 근접한 뒤 왼쪽이나 오른쪽을 누르면서 발차기+명상버튼을 누르면 방어 무너뜨리기가 발동합니다.
이걸 당하면 상대방은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죠. 이때 베기 버튼을 누르면 추가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약,중,강 뭐를 넣더라도 대미지는 전부 똑같음.
공격을 받다보면 하단의 분노게이지가 점점 차오릅니다. 맥시멈이 되면 분노상태가 되는거죠.
이 본노상태에선 공격력이 엄청나게 올라가는 대신 방어력이 다소 약해지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이 분노상태에선 캐릭터들의 기술 성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히트수가 늘어난더던지
장풍이 커진다던지.. 판정이 넓어진다던지 등등..
무엇보다 분노상태에선 무기파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파괴기의 커맨드는 전캐릭터 공통으로 ↓↘→ 발차기+명상을 입력하면 나가죠.
만약 상대방이 무기파괴기를 가드하거나 피해버려도 분노게이지는 사라지지 않고
몇번이고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분노상태가 해제됨;)
무기 파괴기가 히트했을 경우에도 분노상태가 해제됩니다.
무기파괴기를 맞은 상대방은 무기를 떨어트려서 기술을 쓸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몇몇 캐릭터는 무기가 없어도 기술을 쓸 수 있지만요)
아 그리고 기본기에서 강제연결로 무기파괴기가 들어가는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콤보죠.
분노게이지를 활용하는 다른 방법. 명상을 이용해서 분노게이지를 삭감시킬 수 있습니다.
(명상:레버 중립+명상버튼 지속) 얼핏 보면 분노상태가 여러모로 이득일 것 같지만
일부 캐릭터들은 방어력이 처절히 떨어져버리는 대다가 명상을 자주 하면 좋은 점도 있습니다.
참고로 분노상태(게이지 max)에선 명상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체력 게이지 위에 있는 ▼ 역삼각형이 점점 차오르는걸 볼 수 있죠.
명상을 자주 하면 할수록 역삼각형이 점점 차오릅니다.
이게 역삼각형의 최대치입니다. 이 이상은 올라가지 않음.
자 이제 이 역삼각형의 용도를 알아봅시다.
체력이 역삼각형 이하로 떨어지면 체력게이지가 푸른색으로 빛이 납니다.
(일명 빨피;)
빨피 상태에선 무의 경지(상대방을 슬로우 모션으로 만들어 버림)을 사용할 수 있죠.
사용법은 중베기+발차기+명상버튼입니다. 아래에 보면 분노게이지가 파랗게 빛나면서
점점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죠. 저 게이지가 점점 사라지는 시간 동안 상대방은 처절하게 느려집니다.
참고로 무의 경지를 발동시켜서 분노 게이지를 전부 소비하면 분노 게이지는 영영 사라집니다;;
무의 경지 상태에서 무의 경지를 다시 한번 입력하면 일섬이 발동됩니다.
일섬 자체의 공격력은 역삼각형의 위치에 따라 강도가 달라집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파워도 세지죠. 게다가 발동속도도 꽤 빠르고 발동중에는
무조건 무적상태가 됩니다. 단 한번의 일섬으로 분노게이지가 전부 사라져 버린다는
단점이 있군요.
이번에는 상대방이 빨피가 됬을 경우입니다.
상대방이 빨피가 됬을 경우 절명오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즉사 시키는 필살기, 예를 들면 요괴가 뜯어먹던 극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분노폭발에 대해 얘기를 해야 겠군요.
분노폭발은 게임중 아무때나 약베기+중베기+발차기를 누르면 발동시킬 수 있는데
강제로 분노상태로 만들어줍니다. 분노폭발시에는 보통 분노상태일때보다 더욱 강한 공격력을 발휘합니다.
문제는 분노폭발을 하면 분노게이지가 점점 줄어들고 다 줄어든 후에는 분노게이지가 아예 사라져버린다는 것이죠.
일단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절명오의를 사용하기 위해선 분노폭발 상태가 되야 한다는 겁니다.
즉 상대방이 빨피가 됬을 경우 내가 분노폭발 상태일 경우 비로서 절명오의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위조건이 만족되었다면 절명오의의 사용법은 ↓↙←발차기+명상 입니다.
발동시 거의 사기에 가까운 발동 판정을 내죠.
상당히 잔혹한 연출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맞게되면 심리적인 타격도 상당합니다.

다음은 명상버튼을 이용한 회피기술입니다.
뒤+명상버튼으로 상대방의 하단을 회피할수 있습니다.
몇몇 캐릭터들은 하단공격은 상당히 짜증나죠. 그런 공격은 이걸로 피해주면 되겠습니다.
아래+명상 버튼으로 상단회피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잡기(방어무너뜨리기)도 피할 수 있죠. 상대방의 잡기가 예상되면 질러보는 겁니다.
↙나 ↘+명상버튼으로 구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회피는 되지만 완전 다 피하지는 못하죠. 무엇보다 거리 조절에
용이한 기술입니다. 참고로 앞+명상버튼은 구르기로 피하지 못하는
공격들을 피하게 해주는 소점프 구르기가 발동됩니다. 쉽게 말해 둘중하나죠.
구르기로 못피하는건 소점프로 피한다.
↘+중베기+발차기로 다운공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점프+중베기+발차기로도 대 다운공격을 넣을 수 있지만
짱구가 아닌 이상 이걸 맞는 사람은 거의 없죠;;(엄청 느립니다)
중베기+발차기 버튼으로 발동속도가 빠른 중단공격을 합니다.
(몇몇 캐릭터는 느립니다;) 상대방이 앉아가드를 할 것으로 예상될때
이걸 써주면 백방입니다.

이부분은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기술들입니다.
칼놓기: 스타트 버튼을 3회 연속으로 누릅니다. 맨손상태가 되는거죠.
그냥 도발용입니다;; 몇몇 캐릭터들은 맨손상태가 더 강한 경우도 있죠--;
(리무루루는 맨손일때가 더 강합니다;)
할복:뒤,앞,아래+스타트버튼. 말그대로 도발용. 아니면
상대방 손에 죽느니 차라리 내손으로.. 몇몇 캐릭터들은 연출이 굉장히 엽기적입니다.

그외에: 칼튕기기, 칼뺏기
뒤,앞,아래+명상버튼으로 쓸 수 있는데 타이밍이 더럽게 어렵습니다.
성공시킬 경우 상대방은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정신적인 타격도 있음)
만약 상대방이 강한 공격을 할 경우 상대방의 칼이 날아가버립니다.
참고로 이 기술은 맨손 상태일때도 가능하다는 것. 오히려 맨손일때
이기술을 성공시키면 상대방도 100% 맨손상태가 되버린다는 장점이 있군요.
하지만 더럽게 안나간다는거..
Comments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